호주의 대표적인 통신사로는 Telstra, Optus, Vodafone 정도라고 보면 된다. 그중에 킹왕짱은 역시 Telstra이다. 초고속 인터넷도 빠르고 안정적이고 휴대폰 커버리지도 가장 빵빵하다.
Optus는 2인자 신세이지만, Telstra보다 약간 뒤지는 커버리지와 텔스트라보다 약간 싼맛에 쓸만한 통신사업자이다. 반면에 Vodafone은 서비스 품질도 그저 그렇고 요즘 많이 위축되어 있다.
그밖에 눈여겨볼 대상은 MVNO사업자 즉, 휴대 통신망 재판매 사업자들이다. 작년까지만해도 수많은 MVNO사업자들의 난립으로 춘추전국시대였지만, 지금은 MVNO 사업자들이 어느 정도 정리된 상태라 할 수 있다.
MVNO사업자는 자신만의 네트워크 망을 갖고 있지 않다. 기존의 Telstra나 Optus와 같은 대형 통신사업자가 이미 구축해놓은 네트워크를 임대해서 일반고객에게 판매하는 방식이다.
약정폰이 아니라면, 과감히 잘나가는 MVNO사업자의 저렴한 플랜으로 갈아탈 수 있다. MVNO 사업자의 장점이라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요금체계와 Telstra와 Optus 같은 기존 인프라를 그대로 사용하기때문에 통화 품질에서 차이가 없다.
요즘 잘 나가는 MVNO 사업자로는 어메이심(Amaysim)을 빼놓을 수가 없다.
www.amaysim.com.au
어메이심 요금제 중 Pay as you go 는 사용한 만큼만 돈을 낸다는 취지로 휴대폰 사용 빈도가 적은 사용자에게 아주 획기적인 상품이다. 또한 최소 충전 금액 $10를 충전하면 3개월까지 유효하다. 또 다른 월요금제 Flexi는 $19.90(데이타 500메가 포함), Unlimited는 $39.90(데이타 4기가 포함)로 타 통신사보다 저렴한 편이다.
Pay As you go는 통화, 문자, 데이타가 각각 12c/1분, 12c/SMS, 5c/1MB이다. 데이타 플랜만 별도로 가입할수도 있다. 요금제 변경도 자유롭고 충전도 등록된 신용카드로 인터넷 웹사이트나 스마트폰 어메이심 앱으로 쉽게 처리할 수 있다. Pay as you go 요금제는 충전된 금액으로 통화를 하던 데이타를 쓰던 사용자 마음이기에 슬림하게 사용할 수 있다.
번호이동도 가능하다!
나는 Optus Prepaid를 사용하다가, 어메이심으로 기존에 Optus에서 사용하던 번호를 가져왔다.
Optus Prepaid는 다 좋은데, 아무래도 사용료가 비싸고, 28일 유효기간, 남은 데이타나 통화는 날라가기 일쑤였다.
빠름! 빠름!
오프라인 매장에서 심카드를 구입할 수도 있지만, 온라인으로 주문해도 호주답지 않게 정말 빨리 온다. 멜번 시티는 3시간안에, 그외 지역은 다음날 진짜 받을 수 있다.
개통도 빠르다!
심카드를 받은 후, 인터넷에서 Activate 해주면 바로 개통 된다.
단, 번호이동은 Telstra는 1시간내 완료, Optus는 최대 3일내 완료인데,
내 경우는 Optus에서 다음날 오후에 처리되어 저녁 무렵에 Amaysim 에서 개통되었다.
비슷한 사업자로 슈퍼마켓 Aldi 가 있다. 요금제도 비슷하다.
둘간의 차이라면 Amaysim은 Optus망이고, Aldi는 Telstra 망이다.
그리고, 최소 충전 금액은 $15로 1년까지 유효하다.
3개월동안 $10도 안쓴다면 Aldi가 매력적일 수 있다.
https://www.aldimobile.com.au/
나는 요금제 Pay as you go를 선택했지만, 사용량이 많아져서 요금제를 변경할 경우도 고려해서
월요금제가 좀더 좋아 보이는 어메이심을 선택했다.
고민하지 말고 갈아타자!